음악파일 앞에 숫자 일일이 변경이 어렵다면...
음악파일 이름변경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였습니다.엑셀로 DOS명령어로도 해봤는데 쉽지 않고 이 블로그에 있는 이름 변경유틸로도 쉽지 않아 인터넷 뒤지다가 발견한 프로그램입니다.
Mp3tag
소프트웨어 소개
언어 : 한글/영어 | 크기 : 3MB
오디오 파일의 태그를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태그 자료 편집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태그 편집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Mp3tag 이 유틸을 사용하여 변경해 보겠습니다.
사용법
예전에 받아 둔 파일들인데 저 숫자가 걸리더군요. 이 파일들을 써서 변경해 보겠습니다.
위에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받아 설치하고 실행 하면 밑의 화면이 나옵니다.
변경할 음악 파일을 드래그하여 옮겨도 되고 파일의 디렉터리 추가를 선택하여 불어넣기 하여도 됩니다.
이제 파일을 선택하여 변경만 하면됩니다. 변경할때에는 파일 한개만 선택하면 한개만 변경되어서 모두 선택(Ctrl + A) 을 하고 변경하여야지 모두 변경됩니다.
한 파일만 선택하면 이렇게 됩니다.
이제 모두 선택하여 변경합니다. 메뉴에서 변환 > 파일이름-파일이름(I) 을 선택하여 변경합니다.
새로운 창이 나타나고 여기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군요.
%1, %2, %3 ... 형식으로 보이는 부분의 단어나 일정한 부분의 형식을 적어서 구분하는 부분입니다. 말은 힘들지만 예를 보면 쉽게 아실수 있습니다.
위에서 처럼 모든 형식이 위의 붉은색 글처럼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의 필요한 부분을 적고 확인 누르시면 됩니다. 전 "%2 - %4"만 적어 보겠습니다.
%2 - %4 를 '새파일이름 방식'란에 적고 그 밑에부분에 미리보기가 나옵니다. 그걸보고 하시면 됩니다.
그후 '확인'을 누르시면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변경된 모습이 보입니다.
확인해보면 마무리 된 것이 보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MP3TAG 범용 태그 편집기 설명서 입니다.